2021-2기 연구실사고Ⅰ 안전교육 답

2021. 7. 21. 15:22과학/안전교육

728x90
반응형

문제1 화학물질에 대한 유해위험성을 확인할 수 있는 자료는 물질안전보건자료(MSDS)이다.
정답 O
해설 물질안전보건자료(MSDS)는 화학물질의 구성성분, 명칭, 유해성, 위험성, 응급처치 요령 등을 화학물질을 취급하는 사람에게 자세히 안내해 주는 자료이다.

문제2 다음 중 위험기계기구의 가동 중 긴급히 전원을 차단하기 위해 설치하는 방호장치는?
정답 비상정지장치
해설 위험기계기구의 가동 중 긴급히 전원을 차단하기 위해 설치하는 방호장치는 비상정지장치이다.

문제3 다음 중 가연성 및 인화성 물질 취급 시 사용해야 할 안전장비는 어느 것인가?
정답 흄 후드
해설 가연성 및 인화성 물질을 취급할 경우에는 반드시 흄 후드 내에서 취급해야 한다.

문제4 다음 중 정밀안전진단 대상 연구실이 아닌 것은?
정답 컴퓨터 등을 이용하여 시뮬레이션 하는 연구실
해설 컴퓨터 등을 이용하여 시뮬레이션 하는 연구실은 정밀안전진단 대상 연구실이 아닙니다.

문제5 반응기 폭발사고의 예방대책이 아닌 것은?
정답 인화성 액체의 경우 보관량을 60리터 이하로 제한
해설 인화성 액체의 경우 보관량은 40리터 이하로 제한됩니다.

문제6 다음중 연구실안전환경관리자의 직무가 아닌것은?
정답 연구실안전관리담당자지정 가능
해설 3. 연구실 책임자의 역할

문제7 전기오븐 과열로 인한 화재를 막기 위해서는 분기별 점검을 실시해야 한다.
정답 X
해설 전기오븐의 경우 일상점검을 통해 온도조절부의 신뢰성을 수시로 확인해야 합니다.

문제8 다음 중 시약을 완전 밀폐한 상태로 보관하기 적합한 시약장은?
정답 밀폐형 환기식 시약장
해설 시약을 완전 밀폐한 상태로 보관하기 적합한 시약장은 밀폐형 환기식 시약장이다.

문제9 다음중 유기산이 아닌 것은?
정답 황산
해설 황산은 무기산의 한종류입니다.

문제10 다음 중 유기산에 해당되는 물질이 아닌 것은?
정답 염산
해설 염산은 대표적인 무기산의 일종인 화학물질이다.

문제11 다음 중 시약 보관을 하기 위한 연구실 안전장비는 어느 것인가?
정답 시약장
해설 연구 활동을 위한 시약은 반드시 시약 보관 전용 시약장을 활용하는 것이 원칙이다.

문제12 폐액 처리 시 이상 증기발생사고의 원인이 아닌 것은?
정답 폐액 보관에 적절한 온도 미준수
해설 폐약 처리와 관련된 사고는 성상 라벨과 이에 따른 부적절한 조치가 주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문제13 다음 용어 중 물질이 불이 붙는 최저 온도를 의미하는 용어는 어느 것인가?
정답 인화점
해설 인화점이란 화학물질에 점화원을 접촉하였을 때 발화가 되는 최저온도로서 인화점이 낮은 물질일수록 발화하기 쉬운 물질이다.

문제14 적린과 염소칼륨의 반응조절을 위해 필요한 화학물질은?
정답 물풀
해설 적린과 염소칼륨의 반응을 조절하기 위한 화학물질로는 규사, 황화안티몬, 물풀 등이 있습니다.

문제15 다음 중 위험기계기구 가동 중 발생되는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부착해야 할 경고표지 중 가장 적절한 것은?
정답 접근 또는 조작금지
해설 위험기계기구 가동 중 발생되는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부착해야 할 경고표지 중 가장 적절한 것은 접근 또는 조작금지이다.

문제16 연구실안전관리 위원회 구성 시 연구활동종사자으| 비율로 옳은것은?
정답 연구실활동종사자가 2분의 1 이상 포함
해설 연구활동종사자가 2분의 1 이상 포함되어야 함

문제17 연구실에서 사용하는 전기오븐 화재사고 예방을 위한 조치가 아닌 것은?
정답 정기점검시 반드시 전기오븐 온도조절부의 이상 유무 확인
해설 연구활동종사자는 일상점검 시 반드시 전기오븐 온도조절부의 이상유무를 확인해야한다

문제18 정밀안전진단 대상 연구실을 사용하는 연구활동종사자의 정기교육 시간인 것은?
정답 반기별 6시간 이상
해설 반기별 6시간 이상

문제19 다음의 조합 중 폐액 처리 시 흔합금지에 해당되는 조합은 어느 것인가?
정답 질산-아세톤
해설 질산과 아세톤의 조합은 대표적 혼합금지물질의 조합인 무기산 - 유기용제에 해당되는 조합으로서 일반적으로 화재, 폭발, 독성물질 생성 등의 이상반응을 유발할 수 있다.

문제20 다음 중 일반적으로 UV램프가 설치되는 안전장비는 어느 것인가?
정답 클린벤치
해설 일반적으로 UV램프가 설치되는 안전장비는 클린벤치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