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돈(布頓, 1290-1364)

2020. 10. 15. 11:25기타

728x90
반응형

포돈(布頓)이라는 단어의 유래를 알고 싶었으나, 우리나라에서는 나오는 단어가 거의 없었다. 그래서 중국의 바이두 백과사전에서 있는 내용을 구글 번역기, 파파고와 네이버 한자사전을 이용해 번역해보았다. 원문의 한자는 모두 간체를 정자로 바꾸었다.

출처: baike.baidu.com/item/%E5%B8%83%E9%A1%BF

 

布顿_百度百科

布顿 编辑 锁定 讨论 上传视频 布顿 元时西藏喇嘛。后藏人。本名仁钦竹,元人译为卜思端,一作布思端。 中文名 布顿 国    籍 中国 民    族 汉族 出生日期 1290 逝世日期 1364 性    别 ��

baike.baidu.com

포돈(布頓)

원나라시대의 티베트 라마. 후장 사람. 본명은 인흠죽(仁欽竹)이고 원나라 사람들은 복사단(卜思端)으로 번역했고, 다른 하나는 포사단(布思端)이다. 샤루사(夏魯寺, 하로사)의 켄보(堪布, 감포: 경전에 깊이 통달하여 계율을 주관하는 라마승, 라마 사원의 최고 주지). 제자 여러 명이 스스로 하로파(夏魯派)로 불리는 한 파가 되었다. 채공당사(蔡貢塘寺) 《간주르(甘珠爾, 감주이)》의 검정 및 편집에도 참여했다. 또 나탕사(納塘寺, 당사)가 편집한 《단주르(丹珠爾, 단주이)》의 원고를 하로사로 옮겨서 분류는 다시 검열되고, 보충 자료는 삭제되고, 정본으로 삼았다. 후대의 《단주르(丹珠爾, 단주이)의 각본은 그 원고를 기반으로 하거나 목록에 따라 보충되었다. 저서로는 《단주르 목록(丹珠爾目錄, 단주이목록)》, 《선서교법원류(善逝敎法源流)》(《포돈불교사(布頓佛敎史)》라고도 함) 등이 있다.

 

아무래도 티베트의 유명한 고승인 모양이다. 관련 단어를 네이버에 검색하니 티베트 관련 글이나 자료에서 많이 언급되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