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기 안전의식 안전교육 답

2021. 2. 23. 12:50과학/안전교육

728x90
반응형

문제1 사고 관련 요인 중 원인 하나를 제거하더라도 해당 사고가 일어나지 않는다는 보장이 없는 복잡한 형태의 사고발생 메커니즘은?
정답 복합형
해설 대부분의 사고는 복합형이다.

문제2 다음 중 근골격계 질환의 원인으로 옳지 않은 것은?
정답 장시간 유해가스 노출
해설 장시간 유해가스 노출은 근골격계 질환에 해당하지 않는다.

문제3 다음 중 인간공학적 작업공간 설계 중 부품 배치의 원칙으로 옳지 않은 것은?
정답 사용자 선호도의 원칙
해설 부품 배치의 원칙으로는 중요성의 원칙, 사용빈도 원칙, 기능별 배치의 원칙, 사용순서의 원칙이 있다. 사용자 선호도는 사용자 기능과 다를 수 있기 때문에 해당되지 않는다.

문제4 인간공학적 작업설계의 기본원칙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정답 반복동작의 실시횟수를 증가시켜야 한다.
해설 반복동작의 실시횟수를 감소시켜야 한다.

문제5 배기후드 문(Sash)은 최소 ( ) 이하 열린 상태로 운전하여 배기 성능을 높이고, 국소배기장치는 제어풍속 ( ) 이상의 풍속을 유지하도록 한다. 빈칸에 알맞은 것은?
정답 1/3, 0.4 m/s
해설 배기후드 문(Sash)은 최소 1/3 이하 열린 상태로 운전하여 배기 성능을 높이고, 국소배기장치는 제어풍속 0.4 m/s 이상의 풍속을 유지하여야 한다.

문제6 금속제 외함을 가진 실험장비에는 기본적으로 ( )를 설치하고, 검전기를 이용하여 접지상태를 확인하여야 한다. 이 ( )에 들어갈 말로 알맞은 것은?
정답 누전차단기
해설 금속제 외함을 가진 실험장비에는 누전차단기를 설치하고, 검전기를 이용하여 접지상태를 확인하여야 한다.

문제7 연구실안전법 11차 개정(2020년 6월 9일)의 대표적인 내용이 아닌 것은?
정답 연구실안전환경관리자 대리자 지정의무화
해설 연구실안전환경관리자 대리자 지정 의무화는 2018년 10월 연구실안전법 10차 개정의 주요 내용이다.

문제8 여구실 정밀안전진단을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주기는?
정답 2년
해설 연구실안전법 제15조에 따라 유해,위험물질 및 시설, 장비를 취급하는 유해 또는 위험한 작업을 필요로 하는 연구실은 2년마다 1회 이상 정기적으로 정밀안전진단을 실시해야 한다

문제9 연구자의 연구 업무는 알더퍼의 ERG 이론 중 어떤 욕구와 관계가 깊은가?
정답 성장욕구
해설 알더퍼의 ERG 이론에는 Existence (존재욕구), Relation (관계욕구), Growth (성장욕구가 있으며, 연구 업무는 이 중 Growth (성장욕구)에 해당된다.

문제10 다음 중 화학물질 취급 안전수칙으로 옳지 않은 것은?
정답 산과 접촉하면 반응하는 무기염류는 밀폐된 공간에서 작업을 실시한다.
해설 산과 접촉 시 유해가스를 발생시키는 무기염류를 취급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후드 내에서 작업을 실시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