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기 책임자 교육 안전교육 답

2021. 2. 18. 22:12과학/안전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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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1 연구활동종사자에 대한 안전교육·훈련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정답 유해화학물질 혹은 고압가스를 취급하는 연구실의 대학원생의 경우 정기교육ㆍ훈련을 반기별 3시간 이상 실시하여야 한다.
해설 유해화학물질 혹은 고압가스를 취급하는 연구실의 경우, 정밀안전진단 대상 연구실에 해당되는 고위험연구실로 분류되고, 정기교육ㆍ훈련을 반기별 6시간 이상 실시하여야 한다.

문제2 산업안전보건위원회의 사용자 위원이 아닌 것은?
정답 연구활동종사자
해설 연구활동종사자는 연구실안전관리위원회 위원이다.

문제3 인증심사위원회 심의 대상으로 선정되기 위한 인증 취득기준 중 가장 높은 점수의 분야는?
정답 활동수준분야
해설 인증 취득기준은 시스템분야 30점, 활동수준분야 50점, 안전의식분야 20점으로 총 100점이 기준이다.

문제4 사전유해인자위험분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정답 사전유해인자위험분석을 실시해야 하는 연구실 유형은 총 4가지 유형이다.
해설 법적으로 사전유해인자위험분석을 실시해야 하는 연구실은 「화학물질관리법」 에 따른 유해화학물질 취급 연구실, 「산업안전보건법」 에 따른 유해인자 취급 연구실, 「고압가스 안전관리법 시행규칙」 에 따른 독성가스 취급 연구실 등의 세가지 유형이 있다.

문제5 산업안전보건위원회의 근로자 위원으로 맞는 것은?
정답 명예산업안전감독관
해설 산업안전보건위원회의 근로자 위원으로는 명예산업안전감독관이다.

문제6 연구실안전법에 정의된 이해관계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정답 연구실안전관리담당자 - 신입생 혹은 신입연구원으로 지정
해설 학교의 경우 박사과정 고년차 학생을, 연구소의 경우 연구활동종사자 중에는 선임자 등 고경력자를 연구실안전관리담당자로 지정하는 것이 연구활동종사자의 안전관리와 연구실책임자 및 연구실안전환경관리자와의 의사소통에 있어 효율적이다.

문제7 연구실안전법의 목적에 해당하는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정답 연구실책임자의 의무 강화
해설 "연구실 안전환경 조성에 관한 법률(약칭: 연구실 안전법)” 의 제1조를 보면, '이 법은 대학이나 연구기관 등에 설치된 과학기술분야 연구실의 안전을 확보함과 동시에 연구실 사고로 인한 피해를 적절하게 보상받을 수 있도록 함으로써 연구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나아가 과학기술 연구ㆍ개발활동 활성화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라고 기술되어 있다.

문제8 유해인자를 취급하는 연구활동종사자가 받아야 하는 건강검진은?
정답 일반, 특수 | 일반, 특수
해설 유해인자 취급연구활동종사자는 시기 및 주기에 적합한 일반 및 특수건강검진을 받아야 한다.

문제9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제 도입 배경 및 필요성으로 맞는 것은?
정답 국·내외 유사 인증 사례를 바탕으로 사고예방 효과성이 입증된 인증제도의 도입이 필요했다
해설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제도는 기존 국가 주도의 연구실 안전관리에서 발생하는 지속적인 안전사고 때문에 정부주도의 정책에서 벗어나 기관의 자율적인 안전관리 문화가 정착될 필요가 있었다. 이에 국·내외 유사 인증 사례를 바탕으로 사고예방 효과성이 입증된 인증제도의 도입이 필요했고, 이를 통해 능동적이고 자율적인 예방체제를 구축하고자 했다

문제10 연구실 책임자의 비공식적,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수단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정답 조직내 공문
해설 공문은 공식적 커뮤니케이션에 해당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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