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안전의식 안전교육 답

2022. 9. 28. 12:45과학/안전교육

728x90
반응형

문제1 다음은 4M 방식 중 인적 요인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이다. 각 요인과 내용 연결이 잘못된 것은?
정답 정신적 요인 : 인지능력, 소속감, 책임감, 지식, 경험
해설 신체적 요인에는 연령, 신체조건, 감각, 운동능력이 있으며, 정신적 요인에는 인지능력, 학습능력, 대화기능, 독해기능이 있다. 생리적 요인에는 피로, 수면부족, 음주, 질병, 고령화가 있으며, 심리적 요인에는 성격, 태도, 소속감, 책임감, 지식, 경험 동기부여 감정상태, 주의 집중 및 유지, 군중심리, 집단사고 등이 있다.

문제2 다음 중 기본 연구실의 안전수칙 확인 항목으로 볼 수 없는 것은?
정답 실험 물질은 연구실과 별도로 보관 공간에 비치되어 있는가?
해설 연구실에는 실험 물질의 경우는 물질별 보관 방법에 따라 연구실 내 또는 연구실 외 별도 장소에 보관되어야 한다.

문제3 다음 중 연구활동종사자들이 많이 호소하는 통증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정답 유해물질 실험을 통한 호흡곤란 발생
해설 연구활동 종사자들의 대부분은 근골격계 질환을 호소하고 있으며, 부적절한 높이의 흄 후드 및 작업대상에서의 반복적인 피펫팅을 통해 목과 어깨의 통증이 발생하고, 장시간 정적인 자세를 통해 허리의 통증이 발생한다.

문제4 안전관리 활동에 소홀하면 해당 연구실 어딘가에 유해위험요인에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연구실에는 수많은 유해위험요인이 있는데, 이 모든 요인을 다 알아차리고 적절하게 대응하는 것은 필수이자 연구원이라면 쉽게 할 수 있는 일이다.
정답 X
해설 연구실에는 수많은 유해위험요인이 있는데, 이 모든 요인을 다 알아차리고 적절하게 대응하는 것은 누구에게도 쉬운 일이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불안전행동을 줄이고, 사고는 언제나 나에게도 일어날 수 있는 일이므로 위험 앞에서 누구나 대등하다는 인식을 가지고 평소 배운대로 신중하게 준비하고 행동하는 것이 사고 예방의 최선의 방법일 것이다.

문제5 다음 중 연구실 재해의 65% 이상 차지하는 질환은 무엇인가?
정답 근골격계 질환
해설 연구실 재해의 65%이상이 '근골격계 질환'이다.

문제6 연구실안전법의 목적이 아닌 것은?
정답 연구실 안전환경에 대한 국가적 관리
해설 연구실안전법은 국가주도의 연구실안전관리에서 기관 자율적 안전관리 방향으로 패러다임이 전환되었고, 이에 맞게 연구실안전법이 점진적으로 개정되어 왔다.

문제7 인간 행동을 통제하거나 통제하지 않도록 함에따라 집단의 특징이 뚜렷하게 달라지는데, 비통제 집단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정답 구성원들은 책임감과 판단력을 상실하게 된다.
해설 비통제 집단은 집단구성원의 감정과 정서에 집단 전체가 좌우되며 연속성이 희박하다. 또한 집단구성원 사이에 지위나 역할의 분화가 없고, 구성원 각자는 책임감과 비판력을 상실하게 된다.

문제8 인간 행동을 통제하거나 통제하지 않도록 함에따라 집단의 특징이 뚜렷하게 달라지는데, 통제 집단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정답 집단 구성원의 행동 통제, 표준화하여 집단의 안정을 유지한다.
해설 통제 집단에는 규칙, 규율, 관습이 존재하고, 성문화된 규칙 외에도 관습, 풍습, 예의, 금기에 따른 도덕적 규범이 존재한다. 집단 구성원의 행동을 통제하고 표준화함으로써 집단의 안정을 유지하는데 목적을 둔다.

문제9 사고가 발생할 때에는 눈에 보이는 대형사고 이전에는 수많은 잠재적인 위험이 계속해서 발생되어 왔다.
정답 O
해설 사고의 발생은 빙산과 같이 눈에 보이는 사고뿐만 아니라 잠재적인 위험이 항상 존재하고 있는 것을 인지하고 사전에 위험을 점검하고 위험요소를 줄여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문제10 다량의 실험 폐액을 운반하는 경우에는 관계 부서에 연락하고, 2인 이상이 개인보호구 착용 후 작업하도록 한다.
정답 O
해설 다량의 실힘 폐액을 운반하는 경우에는 관계 부서에 연락하고, 2인 이상이 개인보호구 착용 후 작업하도록 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