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안전관리 실무Ⅰ 안전교육 답

2023. 3. 16. 00:35과학/안전교육

728x90
반응형

문제1 다음 중 연구실에서 사용되는 호흡기 보호구로 볼 수 없는 것은?
정답 덴탈마스크
해설 연구실에서는 호흡기 보호구로 안면부 여과식 방진마스크, 공기정화식 마스크, 전동식 마스크가 있다.

문제2 다음 중 화학물질을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 주의할 사항으로 볼 수 없는 것은?
정답 화학물질의 안전한 노출 방법 숙지
해설 화학물질은 안전하게 보관해야 하며 안전시설과 장비를 갖춰야 하고 안전한 사용방법을 숙지해야 하며 안전하게 폐기하는 방법을 알고 있어야 하며 사고에 대한 대비를 해야 한다.

문제3 연구실안전환경조성에 관한 법률은 2006년 4월 1일 위원입법으로 발의·제정되었다.
정답 X
해설 연구실안전환경조성에 관한 법률은 2005년 3월 31일 의원입법으로 발의·제정되어 2006년 4월 1일부터 시행되었다.

문제4 다음 중 연구실 사고의 발생 원인과 유형에 대한 분석 결과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정답 유해·위험물 취급 부주의
해설 연구실 사고 발생 원인과 유형에 대한 분석 결과, 유해·위험물 취급 부주의, 보호구 오용·미사용, 안전 수칙 미준수 등의 원인이 절반 넘게 차지하고 있다..

문제5 다음 중 연구 중 위험군으로 볼 수 없는 것은?
정답 일반성
해설 연구 중의 위험군으로는 병원성, 감염량 전파방식, 숙주범위, 치료가능성, 예방 가능성 등이 있습니다.

문제6 다음 중 유해한 화학물질 취급 시 일반적인 주의사항으로 잘못 설명된 것은?
정답 누출 사고 시 즉각적으로 연구주체의 장에게 직접보고해야 한다.
해설 누출 사고 시에는 연구실책임자와 연구실안전관리담당자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문제7 다음 중 공작기계 취급 시 사전 점검사항으로 잘못 설명된 것은?
정답 장갑은 필수로 착용해야 한다.
해설 공작기계 취급 시에는 머리카락이 긴 경우 반드시 헤어네트를 착용하고, 짧은 소매 셔츠나 전용 작업복을 착용해야 한다. 긴 팔 셔츠는 팔꿈치 위로 접어서 입도록 하며 안면보호구 등 적절한 개인보호장비를 착용하며, 장갑은 착용하지 않아야 한다.

문제8 다음 중 연구실안전법은 연구활동종사자가 몇 명 미만일 경우 적용되지 않을까요?
정답 10명
해설 연구실안전법은 연구활동종사자가 10명 미만인 기관은 법의 전부에서 제외된다.

문제9 다음 중 연구실책임자가 연구활동종사자의 건강과 안전 보장을 위해 사전 조사할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정답 생물학적 유해인자 물질의 출처
해설 연구실책임자는 연구활동종사자가 생물학적 유해물질에 노출되는 정도, 기간, 유해물질의 성질 등을 조사해야 하며, 조사 결과에 따라 연구활동종사자의 건강과 안전이 보장되도록 한다.

문제10 다음 중 의학계 연구시설에서 사용되는 안정장비로 볼 수 없는 것은?
정답 에어샤워기
해설 의학계 연구시설에서 사용하는 대표적 안전장비로는 개인보호구, 생물안전 작업대와 기계식 피펫, 그리고 원심분리기의 안전 컵 등이 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