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3. 11. 16:31ㆍ과학/안전교육
1. 안전리더로서 관리감독자의 행동으로 가장 부적절한 것은?
①작업 시작 전, 직원이 안전하게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지식과 능력을 갖추고 있는지 점검한다.
②안전교육 시 개인의 행동이나 활동의 결과를 강조하는 방식으로 설명한다.
③안전하지 않은 작업 절차를 지적할 때는 즉시 중지시키고 징계한다.
④부하직원에게 적절한 수준의 책임(accountability)을 지운다.
정답 ③번
해설 안전하지 않은 작업 절차를 지적할 때는 즉시 중지시키는 것은 맞지만 징계보다는 근본이유를 찾기 위해 심사숙고해서 대화해야 한다.
2. 다음 중 상황요소에 따라 리더십이 발휘되는 성과가 달라진다는 리더십 이론은?
①특성이론
②행동이론
③거래적 리더십
④상황이론
정답 ④번
해설 상황이론의 요지는 리더의 유형과 리더십이 발휘되는 상황요소에 따라 성과가 달라진다는 것이다
3. 다음 중 관리감독자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관리감독자는 직원들과 마찬가지로 피고용인이므로 안전에 대한 별도의 책임은 지지 않는다.
②직원들과 가장 직접적으로 일하므로 안전보건 프로그램을 시행하는데 책임이 있다.
③작업영역 내 부하직원들의 안전을 즉각적이고 직접적으로 조치할 수 있는 사람이다.
④일선 작업라인을 통제하는 자로서 관리감독자 또한 안전리더로서의 역할을 갖는다.
정답 ①번
해설 관리감독자는 안전에 관하여, 사업주의 대리인으로서 권한을 부여받은 정도까지 안전에 대한 책임을 진다.
'과학 > 안전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5년 2기 안전보건관리체제 및 안전문화의 이해 답 (0) | 2025.03.11 |
---|---|
2025년 2기 안전보건 중점교육 Ⅲ 답 (0) | 2025.03.11 |
2025년 2기 안전보건 중점교육 Ⅰ 답 (0) | 2025.03.11 |
2025년 2기 안전보건 기본교육(임업) 답 (0) | 2025.03.11 |
2025년 2기 안전보건 기본교육(공통Ⅱ) 답 (0) | 2025.03.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