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기 안전관리 기본 안전교육 답

2021. 1. 12. 19:32과학/안전교육

728x90
반응형

문제1 세안기 및 비샹샤워기의 설치 및 운영방법 중 적합한 것을 고르시오?
정답 많은 양의 흐르는 물에 전신을 5분 이내 씻기
해설 세안기 및 비샹샤워기는 최소 10초 이내에 사용가능한 곳에 설치하고, 세안기를 사용하여 안구를 세정할 때는 눈꺼풀이 열려있는 채로 유지하게끔 한다. 샤위기 주변 약 1m 이내와 동선 상에 장애물이 없도록 관리하며, 의류에 발생한 화재진압 및 유해물질 접촉 등의 상황에서 많은 양의 흐르는 물에 전신을 약 15분 이상 씻도록 하여야 한다.

문제2 저위험군 기계 안전 수칙으로 올바르지 않은것은?
정답 기계를 작동 시킨 채 자리를 비울 경우 작동 유무를 잘 파악한다.
해설 기계를 작동시킨 채 자리를 비우지 않는다. 다만, 급하게 자리를 비울 경우 반드시 작동은 정지시킨다

문제3 연구실 사전준비사항(가스)으로 올바르지 않는 것은?
정답 가스용기는 교체 시 용이하기 위해 출입구에 비치한다.
해설 가스용기는 전도 시 출입구 확보가 어려우므로 입구에 비치하지 않도록 한다. 또한, 볼트 및 체인으로 벽에 견고하게 고정시킨다

문제4 저위험 연구실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정답 정밀안전진단은 의무사항이 아니다.
해설 저위험 연구실의 경우 1.교육.훈련은 신규 근로자:4시간, 대학(원)생:2시간 / 정기 반기별 3시간 이상 실시한다. 2. 사전유해인자위험분석이 의무사항이 아니다. 3. 일반건강검진만 실시하면 된다.

문제5 고위험 연구실 이외에 연구실, 즉 연구실 내 특별한 위험물질 및 인자가 존재하지 않는 실험실의 경우 저위험 연구실이라고 한다.
정답 O
해설 위험물질.인자가 존재하지 않는 연구실을 저위험 연구실이라고 한다.

문제6 연구실 내 안전사고 발생시 응급처지 중 올바르지 않은 것은?
정답 환자가 불안감을 느끼더라도 119 도착 전까지 별도의 조치는 삼가한다.
해설 환자의 불안감이 증가하면 통증이 증가하고 치료 및 생존의지가 저하되기 때문에 불안감을 감소시키기 위한 응급처치를 시행하여야 한다.

문제7 지진 발생 시 인적물적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해서는 상황(장소)별 행동요령 및 대피로/대피장소를 사전에 파악해둔다
정답 O
해설 상황(장소)별 행동요령을 숙지하고 본인이 거주(상주)하는 주변 지진 옥외대피장소나 운종장, 공원 등 넓은 공간을 사전에 알아두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참고자료] 국민재난안전포털 홈페이지(www.safekorea.go.kr), 스마트폰 앱 [안전디딤돌]에서 대피장소 위치는 물론 각종 재난에 관한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문제8 저위험군 연구실 안전수칙(일반 안전수직)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정답 심리적, 신체적 부적격 상태에서의 작업은 최대한 빨리 마치도록 한다.
해설 심리적, 신체적 부적격 상태(과로,과음 등)에서는 절대 작업을 수행하지 않도록 한다.

문제9 저위험군 전기 안전수칙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정답 문어발식으로 많은 기구를 꽂아 한번에 사용하도록한다.
해설 문어벌식으로 많은 기구를 꽂아 사용할 경우 회로에 과전류가 흘러 전선이 뜨거워지게 되고, 화재로 이어질 수 있다.

문제10 화재 시 올바른 소화기 사용법이 아닌것은?
정답 실외의 경우 바람이 부는 방향과 상관없이 불이난 곳을 집중하여 계속 방사하여 불을 끈다
해설 바람을 등지고(실내의 경우 출입구를 등지고) 빗자루로 바닥을 쓸듯 골고루 분사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