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기 실험 전·후 안전 안전교육 답

2021. 1. 12. 19:55과학/안전교육

728x90
반응형

문제1 안전한 실험폐기물의 처리를 위한 사전 숙지사항 중 적합하지 않은 것은?
정답 폐기물의 성질 및 상태와 상관없이 전용 수집용기에 혼합 보관한다.
해설 폐기물에 대한 사전 유해.위험성을 확인하고 화학반응이 일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물질은 혼합해서는 안되며, 반응이 완료되지 않은 물질은 반응이 완료된 후 에 수집하여야 한다. 수집, 운반과정에서 적절한 개인보호구를 반드시 착용하도록 하고, 적절한 폐기물 용기를 사용하여 수집하고 이중마개로 막는다. 수집 스티커를 부착하여 전문위탁기관을 통해 처리한다.

문제2 연구실 안전시설 중 환기설비 중 대표적 설비인 흄후드 사용 시 주의사항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정답 작업 필요 시 흄 후드 안으로 머리를 넣고 해도 무방하다.
해설 연구실 안전시설 중 환기설비 중 대표적 설비인 흄후드는 배기플래넘, 방해판, 작업대, 에어포일, 후드몸체, 샤시로 구성되어 있다. 사용 시 주의사항으로는 샤시 최대 개방 시 최소 면속도:0.4m/sec이상 유지해야 하고, 미사용시 샤시는 완전히 닫기, 콘센트, 스파크 등 발생 원천은 흄 후드 내 보관금지, 후드 내 스프레이 작업은 화재 및 폭발위험이 있으므로 금지, 후드 안으로 머리를 넣지 않음, 후드 내 스프레이 작업은 화재 및 폭발위험이 있으므로 금지, 작업시 추가적인 개인보호구 착용 등이 있다.

문제3 연구실 안전법 대상기관은 대학, 연구기관, 기업부설 연구소 등이 있으며, 관리대상 연구실은 대학이 가장 많다.
정답 O
해설 연구실 안전법 대상기관은 대학 338개, 연구기관 176개, 기업부설 연구소 3,664개소로 기업부설 연구소가 가장 많지만, 대상연구실을 보면 기업부설 연구소 17,951개, 연구기관 11,786개, 대학 46,567개로 대학이 가장 높게 차지하고 있다

문제4 실험전 준비사항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정답 사용기기를 사전에 점검하고 출입문을 닫는다.
해설 실험 전에는 비상상황을 대비하여 출입문을 개방하여 안전 대피로를 확보하여야만 한다.

문제5 연구실 내에서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효과적인 위험의 관리(Risk Management) 방안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정답 위험물 (Dangerous material)
해설 연구실에서의 효율적인 위험관리(Risk management)를 위해서는 먼저 위해요소를 식별(Hazard identification)하고, 위해요소에 대한 위험도를 분석(Risk assessment)한 후 이들에 대한 위험소통(Risk communication)이 되어야만 한다.

문제6 미국 하인리히 1:29:300법칙은 1번의 대형사고 발생하기 전에는 300번의 아차사고 발생하게 된다는 것이다.
정답 O
해설 미국 하인리히 1:29:300법칙은 1번의 대형사고 발생하기 전에는 29번의 경사고, 300번의 아차사고 발생하게 된다는 이론이며, 눈에 보이는 대형사고 이전에는 수많은 잠재적인 위험이 계속해서 발생되어 왔음을 의미한다.

문제7 안전사고는 불안전한 상태와 불안전한 행동에 의해 발생하지만 두 가지가 동시에 영향을 줄 경우는 줄어들 수 있다
정답 X
해설 연구실 내 안전사고는 불안전한 상태(환경)와 불안전한 행동(사람)에 의해 발생하게 되며, 두 가지가 동시에 일어나면 사고는 증가하며 대형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커진다.

문제8 세안기 및 비샹샤워기의 설치 및 운영방법 중 적합한 것을 고르시오?
정답 유해물질 폭로 시 최소 30초 이내에 이용 가능한 곳에 배치
해설 세안기 및 비샹샤워기는 최소 10초 이내에 사용가능한 곳에 설치하고, 세안기를 사용하여 안구를 세정할 때는 눈꺼풀이 열려있는 채로 유지하게끔 한다. 샤위기 주변 약 1m 이내와 동선 상에 장애물이 없도록 관리하며, 의류에 발생한 화재진압 및 유해물질 접촉 등의 상황에서 많은 양의 흐르는 물에 전신을 약 15분 이상 씻도록 하여야 한다.

문제9 연구실 안전사고 예방대책에는 공학적관리와 개인보호구 착용이 있으며, 이 중에 개인보호구 착용이 선행된다.
정답 X
해설 연구실 안전사고 예방대책에는 공학적관리와 개인보호구 착용이 있으며, 이 중에 공학적관리가 반드시 선행되어야만 하며 보조적인 수단으로 개인보호구 착용이 권장된다.

문제10 연구활동종사자가 실험.실습 시 지켜야할 기본 안전수칙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정답 실험실 내에서 간단한 식음료를 섭취하여도 된다.
해설 실험실 내에서 경구를 통한 유해물질 노출을 방지하기 위해 어떠한 식음료도 섭취하여서는 안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