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기 실습교육 안전교육 답

2021. 1. 12. 19:53과학/안전교육

728x90
반응형

문제1 다음중 실험실 유해인자 중 생물학적요인에 속하는 것은?
정답 결핵
해설 벤젠과 수은은 화학적인자, 고온과 엑스선은 물리적인자, 결핵, 매독, 간염, 에이즈등은 생물학적 인자이다

문제2 상처에 대한 응급처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정답 상처를 확인하기 위해 옷을 벗기거나 잘라내서는 안 된다.
해설 상처를 보기 위해서는 옷을 벗기거나 잘라내서 피가 나는 곳을 확인해야 한다.

문제3 개인보호구를 착용에 대한 설명이 틀린것은?
정답 방사물 취급시에는 차광보호구를 착용한다
해설 방사물질 취급시에는 방사선오염 방호용보호의류, 혹은 전신방호복을 착용한다. 차광보호구는 눈에 유해한 자외선, 가시광선 및 적외선 발생이 있는 작업을 할때 안 장애를 예방하기 위하여 착용한다.

문제4 심장충격기( AED : 자동제세동기) 사용방법이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정답 환자의 상의를 벗긴 후에, 한 패드는 왼쪽 빗장뼈 아래에, 다른 패드는 오른쪽 젖꼭지 아래의 중간에 부착한다.
해설 한 패드는 오른쪽 빗장뼈 아래에, 다른 패드는 왼쪽 젖꼭지 아래의 중간 겨드랑선에 부착한다. (오른쪽, 왼쪽이 서로 바뀌었다)

문제5 재해로 인하여 응급환자가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였을때, 응급환자분류(Triage)를 하여야 한다. 어떤 환자를 가장 먼저 병원으로 이송해야 하는가?
정답 응급환자
해설 긴급환자->응급환자->비 응급환자와 지연환자순서로 우선순위를 분류하여 처치하여야 한다.

문제6 보호장갑 착용시 주의사항으로 옳은 것은?
정답 실험실에서는 폴리비닐장갑을 사용하지 않는다
해설 정답은 3번으로 폴리비닐장갑은 화학물질에 대한 방어를 하지 못하므로 착용하지 않는다. 슬라이드 15번을 참고하기 바람

문제7 출혈이 심할 때 응급처치 방법으로 옳은 것은?
정답 동맥이 손상되어 출혈이 심한 경우에는 혈관압박과 직접압박을 동시에 사용한다.
해설 출혈시에는 음식물이나 물을 주지 않는다. 그 이유는 수술을 받게 될 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출혈부위은 심장보다 높게해야하고, 출혈이 심하면 상처부위를 직접압박하여 출혈을 멎도록 한다

문제8 실험실에서 발생되는 화학유해물질의 인체 침입경로는?
정답 이상 모두
해설 인체침입경로는 호흡기계, 위장관소화기계, 피부와 점막 모두에서 침입이 가능하므로 정답은 이상 모두이다

문제9 열에 의한 화상을 입었을 때 응급처치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정답 피부에 의류가 붙어 있으면 옷을 떼어내고 차가운 물에 담근다.
해설 피부에 의류가 붙어 있으면 떼지 말고 붙어있는 상태로 손상부위를 차갑게 한다.

문제10 심폐소생술의 순서로 옳은 것은?
정답 가슴압박→기도유지 →인공호흡
해설 C(가슴압박: Compression→A(기도유지; Airway)-B(인공호흡: Breathing)순서로 실시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