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기 보건·환경 안전교육 답

2021. 1. 18. 11:10과학/안전교육

728x90
반응형

문제1 다음 NFPA704 시스템 중 청색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정답 장시간 노출 치명적 위험
해설 단시간 노출 치명적 위험이다.

문제2 다음에 제시된 보기들 중 건강한 연구환경 만들기의 측면에서 올바르지 않은 개념은?
정답 유해인자의 노출허용기준은 가장 합리적인 것이므로 기준치보다 낮은 농도의 유해인자는 건강영향을 야기하지 않는다.
해설 측정된 수준이 노출허용기준보다 낮다고 하여 연구활동종사자에게 건강상의 부정적인 영향이 일어나지 않음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문제3 다음은 연구활동종사자 건강검진의 목적을 설명한 것이다. 틀린 것은?
정답 특수 질환 및 직업성 질환의 조기 발견 및 조치를 위함이다.
해설 일반 질환 및 직업성 질환의 조기 발견 및 조치를 위함이다.

문제4 다음 ( )에 들어갈 알맞은 내용은? ( )란 화학물질 또는 화학물질 함유 제제에 화학물질의 명칭, 그림문자, 신호어, 유해·위험 문구, 예방조치 문구, 공급자 정보 등을 표시한 것이다.
정답 경고표지 | 경고표지
해설 경고표지의 정의에 관한 설명이다.

문제5 다음 중 입자상 물질이 아닌 것은?
정답 벤젠
해설 입자상 물질에는 분진, 미스트, 흄, 석면 등이 있다.

문제6 다음 괄호 안에 알맞은 말은? “유해인자 관리 방안에 있어서 ( )는 유해인자로부터 연구활동종사자의 노출을 차단하는 방법이다. 발생원( )과 연구활동종사자 ( )로 구분할 수 있는데 연구활동종사자 ( )의 경우 호흡용 보호구, 방독면 착용, 장갑 및 앞치마 착용 등의 방법이 있다.”
정답 격리 | 격리
해설 격리란 유해인자로부터 연구활동종사자의 노출을 차단하는 방법이다.

문제7 다음 괄호 안에 알맞은 말은? “( )란 화학물질 뿐만 아니라 연구실에서 존재하는 다양한 유해요인에 대하여 유해성과 노출 가능성을 정량화하고 이를 근거로 연구실관리 대책의 우선 순위를 정하는 방법이다.”
정답 위해성평가 | 위해성평가
해설 위해성 평가란 화학물질 뿐만 아니라 연구실에서 존재하는 다양한 유해요인에 대하여 유해성과 노출 가능성을 정량화하고 이를 근거로 연구실관리 대책의 우선 순위를 정하는 방법이다.

문제8 다음 건강검진 시 유의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정답 특수건강검진의 생물학적 지표 물질 검사를 위한 소변 검사는 아침 일찍 하는 것이 좋으나 아무 시간이나 채취해도 큰 상관은 없다.
해설 특수건강검진의 생물학적 지표 물질 검사를 위한 소변검사의 경우 화학물질의 반감기에 따라 작업 전, 작업종료 직후, 주말작업 종료 후 채취하는 3가지 방법이 있다.

문제9 다음 중 유해인자 관리 방안의 관리적 대책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정답 실내공간 전반에 대한 전체 환기
해설 실내공간 전반에 걸쳐 공기를 순환하는 전체 환기 방법은 유해인자 관리 방안의 공학적 대책이다

문제10 유해성(Hazard)과 위해성(Risk)의 개념을 가장 잘 설명한 것은?
정답 위해성(Risk) = 유해성(Hazard) × 노출도(Exposure)
해설 위해성(Risk)은 유해성(Hazard: 물질이 가진 고유의 특성/독성) × 노출량/빈도로써 평가한다.

728x90
반응형

'과학 > 안전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1-1기 기계 안전교육 답  (0) 2021.01.18
2021-1기 전기 안전교육 답  (2) 2021.01.18
2021-1기 생물 안전교육 답  (0) 2021.01.18
2021-1기 소방 안전교육 답  (0) 2021.01.18
2021-1기 가스 안전교육 답  (4) 2021.0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