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기 생물 안전교육 답

2021. 1. 18. 10:58과학/안전교육

728x90
반응형

문제1 의료폐기물 전용용기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정답 봉투형 용기는 액체 상태의 병리계폐기물 수집에 적합하다.
해설 봉투형용기는 붉은색으로 고체상태의 병리계폐기물, 생물화학폐기물, 혈액오몀폐기물, 일반의료폐기물을 분류하고 관리합니다. 상자형용기는 기본적으로 흰색이며 골판지류와 합성수지류로 구분됩니다. 골판지류에는 고체상태의 병리계폐기물, 생물화학폐기물, 혈액오염폐기물, 일반의료폐기물을 분류 관리합니다. 합성수지류 사각용기에는격리의료폐기물과 액체상태의 병리계폐기물, 생물화학폐기물, 혈액오염폐기물, 일반의료폐기물을 분류 관리하며, 원통용기에는 손상성폐기물을 분류, 관리해야합니다.

문제2 의료폐기물의 보관방법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정답 의료폐기물 보관시설은 일 1회 이상 약물소독을 실시한다.
해설 의료폐기물 보관시설은 주 1회 이상 약물소독을 실시한다.

문제3 의료폐기물의 보관기간으로 올바른 것은?
정답 조직물류폐기물 - 15일
해설 격리의료폐기물 - 7일 조직물류폐기물 - 15일 손상성폐기물 - 30일 병리계 폐기물 - 15일 생물∙화학폐기물 - 15일 혈액오염폐기물 - 15일 일반의료폐기물 - 15일

문제4 위해의료폐기물의 종류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정답 생물∙화학폐기물 - 폐혈액백, 혈액투석시 사용된 폐기물, 기타 혈액이 유출될 정도로 포함되어 특별한 관리가 필요한 폐기물
해설 생물∙화학폐기물은 폐백신, 폐항암제, 폐화학치료제 등이고, 혈액오염폐기물은 폐혈액백, 혈액투석시 사용된 폐기물, 기타 혈액이 유출될 정도로 포함되어 특별한 관리가 필요한 폐기물입니다.

문제5 위해성 평가는 실험하는 병원체 및 실험내용의 위해요인을 찾아내며 발생할 상황의 위험도 또는 가능성을 평가하기 위해 취해지는 일련의 활동으로 외부 전문기관에 의뢰하여야 한다.
정답 X
해설 새로운 기술과 실험방법이 도입됨에 따라 안전한 작업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실험실 상황에 맞게 적합한 안전규정과 지침을 자체적으로 마련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일련의 연구에 대한 위해수준을 스스로 평가하고 관리할 수 있어야 합니다.

문제6 의료폐기물의 종류별 생물재해마크의 색상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정답 손상성 폐기물 - 주황색
해설 손상성 폐기물은 위해의료폐기물의 하나이므로 노란색 생물재해마크를 사용합니다.

문제7 다음 중 유전자 변형 생물체(LMO) 및 관련 법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정답 LMO는 현대생명공학기술을 이용하여 새롭게 조합된 유전물질을 포함하고 있는 생물체 및 그 산물로 프리온, 바이로이드를 포함한다.
해설 LMO는 현대생명공학기술을 이용하여 새롭게 조합된 유전물질을 포함하고 있는 생물체로 프리온, 바이로이드를 포함한다. 생식 및 번식이 가능한 생명체와 그 산물까지 포함하는 것은 GMO입니다.

문제8 LMO 취급과 관련한 내용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정답 시험·연구용 LMO를 수입할 때는 관계 중앙행정기관의 신고를 생략할 수 있음
해설 시험·연구용으로 사용하거나 박람회·전시회에 출품하기 위하여 유전자변형생물체를 수입하려는 자는 관계 중앙행정기관의 장에게 신고하여야 합니다

문제9 다음 중 유출사고 조치 절차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정답 생물안전작업대 내에서 유출사고가 발생한 경우 전원을 즉시 꺼서 확산을 방지한다.
해설 생물안전작업대에서 유출사고가 발생한 경우 전원을 가동한 상태에서 유출사고 지역을 벗어난 뒤, 유출사고처리절차에 따라 조치한다.

문제10 다음 중 국민 보건 상 국가관리가 필요한 병원 미생물이 아닌 것은?
정답 Escherichia coli
해설 Escherichia coli는 제 1위험군 미생물로 건강한 성인에게는 질병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