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2기 책임자 교육 안전교육 답

2021. 8. 2. 22:27과학/안전교육

728x90
반응형

문제1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제 업무절차 중 인증심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정답 심사 비용은 신청자와 국가가 2:8로 부담한다.
해설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심사 비용은 전액 국가에서 지원한다.

문제2 다음 중 바람직한 안전문화 특성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정답 사소한 실수는 협동적으로 은폐하는 문화
해설 사소한 실수라도 안전관련사항은 기꺼이 보고하는 문화이어야 한다.

문제3 블레이크 (R.R. Blake)와 모우튼 (J.S.Mouton)의 관리격자 (managerial grid) 이론 중, 이상적인 리더가 추구해야 하는 관리형태는 다음 중 어느 것인가?
정답 (9·9) 팀관리
해설 이상적인 리더는 업무에 대한 관심과 사람에 대한 관심이 균형을 갖고 극대화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문제4 연구실 업무의 특성으로 아닌 것은?
정답 안전인식도가 업무 의욕에 비하여 높다.
해설 일반적으로 연구에 임하는 연구원들은 자신의 업무 능력에 대한 자신감이 있으며, 업무성과를 위한 의욕도 충만되어 있지만, 안전인식도는 미치지 못 하는 경우가 많다.

문제5 연구실 책임자의 비공식적,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수단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정답 조직내 공문
해설 공문은 공식적 커뮤니케이션에 해당된다.

문제6 다음 중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제의 세부 인증기준에 들어가지 않는 것은?
정답 안전환경 구조물 관리분야
해설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제의 세부 인증기준은 안전환경 시스템분야, 안전환경 활동수준 분야, 안전 관계자 안전의식 분야로 구성되어 있다.

문제7 인증심사위원회 심의 대상으로 선정되기 위한 인증 취득기준 중 가장 높은 점수의 분야는?
정답 활동수준분야
해설 인증 취득기준은 시스템분야 30점, 활동수준분야 50점, 안전의식분야 20점으로 총 100점이 기준이다.

문제8 다음 중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 취소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정답 정당한 사유 없이 2년 이상 연구개발활동이 없는 경우
해설 정당한 사유 없이 1년 이상 연구개발활동이 없는 경우 인증이 취소된다.

문제9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제 업무절차에 들어가지 않는 것은?
정답 인증 취득 교육지원
해설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제 업무절차는 사업공고 및 신청접수 -컨설팅(필요시)-인증 취득 예산지원(필요시)-인증심사-인증여부 결정-최우수 인증연구실-워크숍 및 사후관리로 되어있다

문제10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제 도입 배경 및 필요성으로 맞는 것은?
정답 국내외 유사인증 사례를 바탕으로 사고예방 효과성이 입증된 인증제도의 도입이 필요했다
해설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제도는 기존 국가 주도의 연구실 안전관리에서 발생하는 지속적인 안전사고 때문에 정부주도의 정책에서 벗어나 기관의 자율적인 안전관리 문화가 정착될 필요가 있었다. 이에 국·내외 유사 인증 사례를 바탕으로 사고예방 효과성이 입증된 인증제도의 도입이 필요했고, 이를 통해 능동적이고 자율적인 예방체제를 구축하고자 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