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2기 사전유해인자 교육 안전교육 답

2021. 8. 2. 22:30과학/안전교육

728x90
반응형

문제1 다음은 연구개발활동 안전분석의 올바른 연구 절차에 관련된 설명이다. 이중 틀린 내용은 무엇인가?
정답 실험중 : 연구절차는 최대한 상세하게 최대한 많이 분류하도록 좋음. 장비 운전시간을 구분점으로 함.
해설 1. 실험전 : 사용설비 및 물질준비, 실험장비 셋팅등 2. 실험중 : 연구절차는 15개 내외로 구분하는것이 좋음. 생성물의 생성시점 또는 설비 사용의 종료시점을 구분점으로 함. 3. 실험 후 : 사용 설비 및 물질 정리, 연구실 정리정돈

문제2 다음중 연구개발활동 연구절차에 따른 위험분석시 고려사항 3대 항목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무엇인가?
정답 자연재해에 따른 위험
해설 1. 연구행동에 따른 위험 2. 도구 및 설비에 따른 위험 3. 연구실 환경에 따른 위험

문제3 연구개발활동 안전분석단계중 위험 분석의 내용이 실제로 발생했을때 어떠한 대응 및 조치를 해야하는지 대하여 작성하는 항목은 무엇인가요?
정답 비상조치계획
해설 비상조치계획

문제4 사전유해인자위험분석에서 연구실 안전현황 분석 작성중 연구실 개요 입력 항목이 아닌것은 무엇인가요?
정답 연구실안전환경관리자
해설 1. 연구실명 2. 연구실 위치 3. 연구실 면적 4. 연구실책임자명 5. 연구실안전관리담당자명 6. 기관명

문제5 하나의 연구실에서 복수의 교수, 연구활동종사자가 연구활동을 하는 경우에 연구실 책임자를 한명만 임명할 수 있다.
정답 X
해설 하나의 연구실에서 복수의 교수, 연구활동종사자가 연구활동을 하는 경우에 해당공간을 가상으로 분리하여 연구실 책임자를 임명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문제6 유해인자 분석 항목중 안전 계획에서 작성하지 않는 항목은 어느것인지 고르시오
정답 구입방법
해설 실험·실습 또는 연구의 유해인자를 취급하는 방법, 저장하는 방법, 폐기하는 방법, 안전 설비 및 개인보호구 활용방안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합니다.

문제7 연구개발활동 안전분석단계 중 유해인자 관리 방법 및 사고 예방방법을 연구활동종사자가 수행할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만든 내용은 무엇인가요?
정답 안전계획
해설 안전 계획

문제8 사전유해인자위험분석 작성 전에는 준비해야하는 사항이 아닌것은 무엇인가?
정답 주요연구성과물
해설 1. 자료 수집 - 연구실 기본현황 - 연구실책임자 및 연구활동종사자 현황 - 주요기관 등의 비상연락처 현황 - 연구실내 주요 유해인자 관련 자료 - 연구실에서 수행하는 실험(학부실험 포함) 및 연구과제(프로젝트 등) 수행 현황 - 주요 기자재 현황 - 개인보호구 현황 - 안전장비 및 설비 현황 - 연구실 배치도 2. 자료 검토 및 실험절차 확인, 분석 및 통보

문제9 유해인자 분석 항목중 물리적 인자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무엇인지 고르시오
정답 악취
해설 유해인자 중 물리적 인자는 소음, 진동, 방사선, 이상기온, 이상기압, 분진, 전기, 레이저, 위험기계·기구 등에 대하여 작성합니다.

문제10 연구실 안전현황의 작성 목적으로 틀린것은?
정답 연구실 책임자에 대한 소개
해설 1. 연구실에 대한 소개 자료 2. 사고 발생시 사고 조치기관에 즉시 제출해야 하는 자료(연구실 사전유해인자위험분석 실시에 관한 지침 제 12조) 3. 연구개발활동별 유해인자 위험 분석 및 R&DSA 수행시 도출되는 관리사항의 수행여부 판단기준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