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2기 실습교육 안전교육 답

2021. 8. 2. 22:29과학/안전교육

728x90
반응형

문제1 심폐소생술의 순서로 옳은 것은?
정답 가슴압박→기도유지 →인공호흡
해설 C(가슴압박: Compression→A(기도유지; Airway)-B(인공호흡: Breathing)순서로 실시한다.

문제2 A 씨는 빙판 길에 넘어져 오른 발목이 삐끗하여 집에 와서 응급처치로 발목에 탄력붕대를 감았다. 붕대 사용 시 유의사항으로 옳은 것은?
정답 붕대는 환부를 중심으로 감아나간다
해설 붕대를 꽉 매면 혈액순환이 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너무 꽉 매지 않는 것이 좋다 발가락을 노출시켜야 혈액순환이 잘 되고 있는 지 알 수 있으므로 발가락을 노출시킨다 젖은 붕대는 건조해짐에 따라 줄어들어 부작용을 야기할 수 있으므로 사용하지 않는다.

문제3 심장충격기( AED : 자동제세동기) 사용방법이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정답 환자의 상의를 벗긴 후에, 한 패드는 왼쪽 빗장뼈 아래에, 다른 패드는 오른쪽 젖꼭지 아래의 중간에 부착한다.
해설 한 패드는 오른쪽 빗장뼈 아래에, 다른 패드는 왼쪽 젖꼭지 아래의 중간 겨드랑선에 부착한다. (오른쪽, 왼쪽이 서로 바뀌었다)

문제4 상처에 대한 응급처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정답 상처를 확인하기 위해 옷을 벗기거나 잘라내서는 안 된다.
해설 상처를 보기 위해서는 옷을 벗기거나 잘라내서 피가 나는 곳을 확인해야 한다.

문제5 재해로 인하여 응급환자가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였을때, 응급환자분류(Triage)를 하여야 한다. 어떤 환자를 가장 먼저 병원으로 이송해야 하는가?
정답 긴급환자
해설 긴급환자->응급환자->비 응급환자와 지연환자순서로 우선순위를 분류하여 처치하여야 한다.

문제6 실험실 안전수칙중 옳지 않은 것은?
정답 보호구 착용은 필요할 때만 한다
해설 실험실에서 개인보호구는 꼭 착용한다

문제7 응급처치란 사고나 질병, 자연재해로 인한 응급상황 발생 시 병원에 가기 전까지 행해지는 즉각적이고 임시적인 적절한 처치를 말한다. 응급환자를 발견하였을때 가장 먼저 해야하는 것은 무엇인가?
정답 환자상태 확인
해설 환자를 발견시에는 환자상태및 주변환경을 인식하고, 119에 연락하고, 환자에게 응급처치 및 주변 도움을 요청하고, 119가 도착하면 병원으로 후송한다.

문제8 다음중 실험실 환경의 유해요인중 물리적 요인에 속하지 않는 것은?
정답 유기용제
해설 유기용제는 화학적요인에 해당된다

문제9 호흡기 보호구 관리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정답 모든 호흡기 보호구는 다른사람과 공유해도 된다
해설 모든 호흡기보호구는 개인용으로만 사용해야한다. 다른사람과 공용사용은 불가하다.

문제10 다음중 실험실 유해인자 중 생물학적요인에 속하는 것은?
정답 결핵
해설 벤젠과 수은은 화학적인자, 고온과 엑스선은 물리적인자, 결핵, 매독, 간염, 에이즈등은 생물학적 인자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