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1월-11월)동안 월별 블로그 방문수와 구글 애드센스 수익금 비교분석

2020. 12. 2. 20:22일상/일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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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지난 11개월동안의 월별 블로그 방문수와 구글 애드센스 수익금을 비교분석해보았다.

방문수 수익금
1월 3506 2.17
2월 4966 1.16
3월 11612 3.34
4월 19211 6.54
5월 41307 14.87
6월 62828 36.41
7월 25336 14.43
8월 17700 5.35
9월 80669 46.14
10월 111356 88.68
11월 123818 110.99

물론 노출되는 광고마다 단가가 다 다르고 단순히 노출만으로도 수익이 발생하는 CPM방식이냐, 클릭을 해야만 수익이 발생하는 CPC방식이냐에 따라 다 달라진다. 게다가 CPC방식의 경우 방문자마다 클릭할 확률이 다르기 때문에 이러한 변수들은 다 일정하다고 가정했을 경우이다. 위의 통계를 바탕으로 엑셀에서 분산형 차트와 추세선을 그려보았다. y절편은 0으로 잡았다.

추세선을 선형(1차함수)로 가정했을 경우
추세선을 다항식(2차함수)로 가정했을 경우

그래프로 그려본 결과, 역시 CPC의 영향이 있어서 그런지 1차함수보다 2차함수의 R제곱값이 더욱 높게 나왔다. 2차함수라고 가정하고 이제 "한달만에 기준 수익금 100달러를 넘겨서 지급받기 위해 필요한 월 방문수"를 구해보았다. y값에 100을 집어넣어서 계산한 결과, x값은 118.6294가 나왔다. 즉, 매월 1일부터 말일(30일 또는 31일)까지 118,630명이 방문하면 기준 수익금인 100달러를 달성할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올해 10월의 경우와 같이 111,356명이 방문하면 88.68달러의 수익으로 그 다음달로 이월되어 바로 지급받지 못 지만, 11월의 경우와 같이 123,818명이 방문하면 110.99달러의 수익으로 바로 지급받을 수 있다. 물론 이건 광고마다 단가, 방문자들이 광고를 클릭할 확률 등은 무시한 데이터이기 때문에 실제로는 오차가 발생할 것이다. 그렇지만 R제곱값이 0.9939라는 것은 상당히 가능성 높은 데이터라고 판단할 수 있다. 앞으로도 매월 118,630명, 30일이라고 가정할 경우, 3954.333이니 매일 약 4천명이 방문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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