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기 관리자 교육 안전교육 답

2021. 1. 18. 10:47과학/안전교육

728x90
반응형

문제1 일상점검 실시자로 적합한 것은?
정답 연구활동종사자
해설 일상점검은 연구활동종사자가 연구개발활동을 시작하기 전 매일 실시하여야 한다.

문제2 연구활동종사자 대상 건강검진결과 판정 중 검진기관에 방문 상담과 재검을 받고 계속적인 사후관리를 실시해야 하는 판정은?
정답 C1
해설 C1, D1을 판정 받은 연구활동종사자는 검진기관에서 방문 상담과 재검을 받고, 계속적인 사후관리를 실시해야 한다.

문제3 화학사고에 대한 설명 중 잘못 된 것은?
정답 연구실에서 화학사고가 발생하면 화학물질 유출량·누출량을 고려하여 15분 이내 즉시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 보고해야 한다
해설 화학물질관리법에 따르면 연구실에서 화학사고가 발생하면 해당 화학물질을 사용하는 사람 또는 담당자는 유출량ㆍ누출량 및 화학사고 양태(樣態) 등을 고려하여 15분 이내 즉시 관할 지방자치단체, 지방환경관서, 국가경찰관서, 소방관서 또는 지방고용노동관서에 신고해야 한다.

문제4 안전장비에 대한 운영기준으로 잘못된 것은?
정답 세안장치 작동기능점검 및 세척용수의 상태확인은 월 1회 비정기적으로 실시한다.
해설 세안장치 작동기능점검 및 세척용수의 상태확인은 주 1회 정기적으로 실시해야 한다.

문제5 고압가스 판단기준에 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정답 25 ℃ 의 온도에서 압력이 0Pa을 초과하는 아세틸렌가스
해설 15 ℃ 의 온도에서 압력이 0Pa을 초과하는 아세틸렌가스가 맞는 내용이다.

문제6 연구실안전법에 따라 화학약품의 취급하는 연구실에서 연구실책임자가 연구개발활동전에 실시하여야 하는것은?
정답 사전유해인자위험분석
해설 연구실책임자는 연구개발활동 전에 화학약품을 취급하는 연구실에 대해 사전유해인자위험분석, 유해인자 취급 및 관리대장을 작성하여야 한다.

문제7 정기점검, 특별점검, 정밀안전진단 장비의 검·교정 주기로 맞는 것은?
정답 12개월
해설 검·교정 주기는 12개월마다 실시하여야 한다.

문제8 일상점검을 주 1회 이상 실시하여도 되는 연구실로 적합한 것은?
정답 저위험연구실
해설 저위험연구실은 일상점검을 주 1회 이상 실시할 수 있다.

문제9 연구실 안전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정답 연구실 안전교육은 연구실 안전환경관리자가 주체로서 연구실책임자와 연구활동종사자를 대상으로 한다
해설 연구실책임자는 연구활동종사자를 대상으로 해당 연구실의 유해인자에 관한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문제10 연구실 안전점검 및 정밀안전진단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정답 안전보건진단
해설 연구실 안전점검 및 정밀안전진단에는 일상점검, 정기점검, 특별점검, 정밀안전진단이 있다.

문제11 다음 중 연구실 안정환경관리자의 업무가 아닌 것은?
정답 안전관리법 위반 연구활동종사가 고발 조치
해설 연구실 안전환경관리자의 업무는 법 또는 법에 의한 명령이나 안전관리규정을 위반한 연구활동종사자에 대한 조치의 건의이다.

문제12 정기점검, 특별점검, 정밀안전진단의 분야별 점검내용에는 일반, 기계, 전기, ( ), 소방, 가스, 산업위생, 생물안전분야가 있다. ( )에 들어갈 단어는?
정답 화공 | 화공
해설 정기점검, 특별점검, 정밀안전진단의 분야별 점검내용에는 일반, 기계, 전기, 화공, 소방, 가스, 산업위생, 생물안전분야가 있다.

문제13 독성가스의 누출로 인한 인한 사고 방지를 위해 설치하는 중화처리장치 종류를 모두 고르시오.
정답 Dry scrubber | Wet scrubber | Heat & Wet scrubber | Burn & Wet scrubber
해설 중화처리장치 종류로는 Dry scrubber, Wet scrubber, Heat & Wet scrubber, Burn & Wet scrubber, Plasma & Wet scrubber 등이 있다.

문제14 일상점검 점검항목으로 아닌 것은?
정답 교류아크용접기 자동전격방지장치 설치
해설 교류아크용접기 자동전격방지장치 설치 여부는 정기점검, 특별점검, 정밀안전진단 분야별 점검 항목이다.

문제15 정밀안전진단 반드시 실시하여야할 내용으로 아닌 것은?
정답 유해인자별 노출도 평가의 적정성
해설 연구실책임자, 연구자, 연구실안전환경관리자 등에 의해 필요성에 제기된 경우에 실시한다.

문제16 다음 중 연구실 안전관리규정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할 사항은?
정답 연구실 사고 조사 및 후속대책 수립에 관한 사항
해설 연구실 안전관리규정은 안전관리 조직체계 및 그 직무에 관한 사항, 연구실 안전환경관리자 및 연구실책임자의 권한과 책임에 관한 사항, 연구실 안전관리담당자의 지정에 관한 사항, 안전교육의 주기적 실시에 관한 사항, 연구실 안전표식의 설치 또는 부착, 중대연구실사고 및 그 밖의 연구실사고의 발생을 대비한 긴급대처 방안과 행동요령, 연구실사고 조사 및 후속대책 수립에 관한 사항, 연구실 안전 관련 예산 계상 및 사용에 관한 사항, 연구실 유형별 안전관리에 관한 사항, 그 밖의 안전관리에 관한 사항 등을 반드시 포함해야 한다

문제17 직업병 사고사례가 아닌 것은?
정답 질산암모늄 폭발사례
해설 질산암모늄 폭발사례는 일반적으로 화학물질로인한 폭발사고이며 직업병사고사례는 아니다.

문제18 다음 중 연구실 안전환경관자의 자격이 아닌 것은?
정답 대학의 안전관리학과를 졸업한 후 2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사람
해설 연구실 안전환경관리자는 2022년 6월에 시행될 연구실안전관리사 자격을 취득하였거나 국가기술자격법에 따른 국가기술자격 중 안전관리분야 기사 이상의 자격을 취득한 사람 또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안전관리기술 관련 학력이나 경력을 갖춘 사람이어야 한다.

문제19 안전점검 및 정밀안전진을 실시한 후 중대한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는 그 결함이 있음을 인지한 날로부터 ( )일 이내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에게 보고하고, 안전상의 조치를 취해야 한다.
정답 7일 | 7
해설 4등급 또는 5등급의 연구실 안전등급을 받거나 중대한 결함이 발견된 경우, 그 결함이 있음을 인지한 날로부터 7일 이내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에게 보고하고, 안전상의 조치를 취해야 한다.

문제20 저위험연구실에 해당하는 연구실은?
정답 화학물질, 가스, 위험연구장비, 세균/바이러스를 사용하지 않는 연구실
해설 저위험연구실은 다음에 해당하지 않는 연구실을 말한다. - 정밀안전진단 대상(유해화학물질, 유해인자, 독성가스 취급) 연구실 - 화학물질, 가스, 생물체, 생물체의 조직 등 적출물, 세포 또는 혈액을 취급하거나 보관하는 연구실 - 기계·기구 및 설비를 취급하거나 보관하는 연구실 - 방호장치가 장착된 기계·기구 및 설비를 취급하거나 보관하는 연구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