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2기 가스 안전교육 답

2021. 8. 4. 18:21과학/안전교육

728x90
반응형

문제1 가스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정답 가스는 액체나 고체보다 훨씬 더 가볍다
해설 가스의 특징을 살펴보겠습니다. 가스는 액체나 고체보다 훨씬 더 가볍고, 보통 고압으로 압축하여 고압에 견디는 특수용기에 보관되어있다. 대부분의 가스는 눈에 보이지 않습니다. 또, 냄새가 나지 않는 가스도 있어 감각만으로 그 존재를 확인하기 어렵다.

문제2 가스캐비넷 취급시 틀린것을 고르시오
정답 가연성가스와 금속 수소화합물, 할로겐화합물 등은 같은 캐비넷에 수납하여 공간의 효율성을 증대시킨다.
해설 가연성가스와 금속 수소화합물, 할로겐화합물 등은 같은 캐비넷에 수납하지 않도록 해야 하고, 캐비넷 내의 배관에는 가스의 명칭과 흐르는 방향 등의 표시를 꼭 해 두도록 합니다. 그리고, 증기압이 낮은 가스는 온도가 낮은 곳에 보관하여 온도변화가 없도록 유지해야 하고, 캐비넷 속 또는 근처에는 용기의 교환작업에 필요한 전용공구를 항상 갖추어 두어 언제든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문제3 LPG는 공기보다 무거워서 누출되면 낮은 곳에 머물게 되고, 연소범위 하한값이 높아 조금만 누출되어도 화재 폭발의 위험이 있다
정답 X
해설 LPG는 공기보다 무거워서 누출되면 낮은 곳에 머물게 되고, 연소범위 하한값이 낮아 조금만 누출되어도 화재 폭발의 위험이 있다

문제4 초저온 액화가스의 안전관리에 대한 설명을 틀린것은
정답 피팅은 단열되어있으므로 맨손으로 이송관을 잡아도 된다.
해설 최저온액화가스 취급시 압력방출밸브에 손상이 없는지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듀어 등이 개방된 상태에서 초저온 액화가스에 호스, 파이프 류를 넣는 것은 위힘하므로 주의합니다. 피팅은 단열되어있지 않으므로 맨손으로 이송관을 잡지 않습니다. 다른 용기로 옮겨 담을 때, 옮겨 담는 용기 용량의 80% 이상 채우지 않습니다. 기온이 30˚C 이상일 경우에는 60%만 충전합니다. 저온액체가 담긴 듀어 안에서는 고온 실험을 수행하지 않는다

문제5 연구실에서 가스 사용시 착용할 수 있는 보호구가 아닌것은?
정답 안전모
해설 연구실에서 가스 사용시 착용할 수 있는 보호구에는 보호복, 안전장갑, 보안경은 유해물질로부터 눈을 보호하며, 고글등이 있다

문제6 가스누출시 응급처치 기본 4가지가 아닌 것을고르시오.
정답 천천히 행동한다.
해설 가스누출시 응급처치 기본4가지는 첫째, 가스의 기본특성을 숙지하며, 가스 취급자는 둘째, 절대 당황하지 않는다. 셋째, 신속하게 행동하며 넷째, 항상 긴장합니다.

문제7 폭발의 발생조건이 아닌것은?
정답 불활성화
해설 폭발의 발생조건은 연료, 산소공급원, 점화원이다.

문제8 초저온 액화가스를 보다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것은?
정답 밀착성이 있는 고무장갑을 이용한다.
해설 초저온 액화가스를 보다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손을 보호하기 위해 저온작업 전용의 느슨한 장갑을 이용하며, 고무장갑은 접촉 시 즉시 굳어버려 벗겨낼 수 없으므로 이용하지 않는다. 저온 액체에 무언가를 담그거나 꺼낼 때 비금속성의 도구를 이용하며 머리보다 높은 위치에서 저온액체를 다루는 작업은 쏟아질 경우 심각한 피해를 입힐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합다. 꼭 필요한 경우 사다리를 이용하거나, 아래에 아무도 없는 상태에서 작업을 한다.

문제9 산소용기의 경우 피팅류, 밸브 등과의 연결시 기밀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오일등의 윤활제를 사용한다.
정답 X
해설 산소용기의 경우에는 어떠한 상황에서도 오일등의 윤활제와의 접촉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한다.

문제10 연구실 책임자의 역할로써 틀린것을 고르시오.
정답 연구실험은 1인이 수행하도록 지도한다
해설 연구실 책임자의 경우 해당 연구실 연구활동종사자를 대상으로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사고 발생시 사고보고체계에 의해 즉시 보고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해야 하며, 개인보호구를 비치하고 관리해야 합니다. 안전보건표지와 안전수칙을 부착하고, 연구실별로 사고 예방 및 대응매뉴얼을 작성해야 하며, 유해물질 뿐만 아니라 연구 설비 및 장비의 유지와 관리에도 힘써야 하지요. 또, 연구실험은 2인이상이 함께 수행하도록 지도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