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나토끼에 에덴즈 제로가 다시 올라오기 시작한 모양이다

2020. 9. 30. 18:42일상/일상

728x90
반응형

지난 8월 말. 당시 국내최대 불법만화 사이트였던 마나모아가 폐쇄되었다. 주소를 바꿔가면서 1년 넘는 기간동안 운영되다가 결국... 이전의 마루마루 등과 비교했을 때 그 규모도 컸었던 것 같다. 이전에 마루마루에서 처음 에덴즈 제로를 보기 시작하다가 2018년 11월 마루마루가 폐쇄되면서 번역본을 못 읽게 되었다. 그래서 나도 당시 직접 번역해서 읽다가 일부 팬들이 나보다 먼저 번역해 올리길래 번역을 그만두고 다른 번역본들을 읽던 와중에 마루마루 폐쇄 후 그 자리를 대신하게 된 망가쇼미, 마나모아에서 올라오면서 다시 편하게 읽을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에덴즈 제로의 인기가 하락해서 그런지 마나모아에서도 번역본이 올라오지 않아서 다시 직접 번역해서 읽게 되었다. 이후 마나모아에서는 번역가를 못 구했는지, 국내 정식발매되는 연재분을 올렸지만 그만큼 올라오는 시간이 늦어졌다. 그래서 직접 원문을 번역해서 읽은 것과 정식발매되는 것을 읽으면서 내가 제대로 번역하고 이해한 것이 맞는지 등을 체크할 수 있었다.

이후 에덴즈 제로의 지속적인 인기 하락때문인지 올해 4월에 총선 이후부터는 일본을 포함한 전 세계 다른 나라들보다 우리나라 정식 연재가 2주 늦어지게 되었다. 그래도 마나모아에서 올라오는 정식 연재분을 보면서 2주 전에 읽었던 것이 맞는지 체크를 했었다. 하지만 결국 지난 8월 29일 마나모아가 폐쇄되면서 그것을 더 이상 할 수 없게 되었다. 마나모아 폐쇄 후 새롭게 그 자리를 차지하게 된 마나토끼에서도 다행히 에덴즈 제로를 확인할 수 있었다. 하지만 마나토끼에는 8월 20일에 올라온 105화를 끝으로 더 이상 업로드가 되지 않았다. 아무래도 마나모아 운영진이 올린 것을 퍼와서 올렸던 모양으로 마나토끼 운영진은 국내 정식 발매본을 읽어서 올릴 생각이 없어보였다. 그도 그럴 것이 에덴즈 제로의 인기가 점점 떨어지고 있는데, 공짜로 퍼오는 것도 아닌 정식 발매본을 돈주고 결제할 필요까지는 없었을 것이다. 이후 3주동안 기대하고 들어가보았지만, 결국 올라오지 않았다.

어제 확인해보니 외국에는 이미 그제에 에덴즈 제로 112화의 영문판이 올라와있었다. 이후 어제 밤 늘 올라오는 시간에 일어판이 올라왔다. 112화 일어판을 읽다가 옛날에 나왔던 명칭의 국내 정식 명칭을 확인하기 위해 마나토끼에 들어갔다. 그랬더니 8월 20일 105화가 마지막이 아니라 이후 9월 22일, 23일, 24일에 각각 106화, 107화, 108화가 올라와 있었다. 번역본인지 정식 연재분인지를 확인했더니 정식 연재분이었다. 그래서 일단 확인하려고 했던 옛날에 나왔던 명칭의 국내 정식 명칭을 확인하고 계속 번역해서 읽었다. 다 읽고 나니 새벽 3시가 다 되어갔다. 그리고 밀려있던 106~108화를 다시 검증(?)해 보았다. 큰 오역은 없었던 것 같다.

마나토끼에 마지막으로 업데이트된 지 또 일주일이 다 되었다. 네이버 시리즈에는 오늘이 추석 공휴일임에도 불구하고 정식으로 연재되었다. 과연 마나토끼는 에덴즈 제로를 계속 지원할까? 아니면 그냥 손절할까?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