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기 연구실사고Ⅰ 안전교육 답

2021. 1. 13. 16:22과학/안전교육

728x90
반응형

문제1 클린벤치 내 UV램프에 의한 눈 손상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착용해야 할 개인보호구는 무엇인가?
정답 보안경 | 보안경
해설 클린벤치 내 UV램프에 의한 눈 손상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착용해야 할 개인보호구는 보안경(자외선 차단용)이다.

문제2 다음 중 정밀안전진단 대상 실험이 아닌 것은?
정답 컴퓨터 등을 이용하여 시뮬레이션 하는 연구실
해설 컴퓨터 등을 이용하여 시뮬레이션 하는 연구실은 정밀안전진단 대상 실험실이 아닙니다.

문제3 다음 중 폐액처리 시 하지 말아야 할 행동은 어느 것인가?
정답 폐액의 성상별 구분 없이 하나의 용기에 수거한다.
해설 폐액 처리를 할 경우에는 반드시 수거 용기의 상태, 부착 라벨을 확인하고 물질안전보건자료(MSDS)를 통하여 혼합금지물질을 확인한 후 처리해야 한다.

문제4 화학물질에 대한 유해위험성을 확인할 수 있는 자료는 물질안전보건자료(MSDS)이다.
정답 O
해설 물질안전보건자료(MSDS)는 화학물질의 구성성분, 명칭, 유해성, 위험성, 응급처치 요령 등을 화학물질을 취급하는 사람에게 자세히 안내해 주는 자료이다.

문제5 메틸 알코올의 인화점은?
정답 11-12℃
해설 메틸알콜은 인화점이 11-12℃로 화제 위험이 매우 높은 물질입니다.

문제6 전기온븐 과열로 인한 화재를 막기 위해서는 분기별 점검을 실시해야 한다.
정답 X
해설 전기오븐의 경우 일상점검을 통해 온도조절부의 신뢰성을 수시로 확인해야 합니다.

문제7 화학물질의 화재위험성을 파악할 수 있는 물리화학적 특성치는 인화점이다.
정답 O
해설 인화점이란 화학물질에 점화원을 접촉하였을 때 발화가 되는 최저온도로서 인화점이 낮은 물질일수록 발화하기 쉬운 물질이다.

문제8 다음중 연구실안전환경관리자의 직무가 아닌것은?
정답 연구실 안전관리 담당자 지정 가능
해설 3. 연구실 책임자의 역할

문제9 다음 중 위험기계기구 가동 중 발생되는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부착해야 할 경고표지 중 가장 적절한 것은?
정답 접근 또는 조작금지
해설 위험기계기구 가동 중 발생되는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부착해야 할 경고표지 중 가장 적절한 것은 접근 또는 조작금지이다.

문제10 다음 중 클린벤치에 부착해야 할 경고표지로서 타당한 것은 어느 것인가?
정답 자외선 방출 주의
해설 클린벤치의 UV램프가 설치됨에 따라 “자외선 방출 주의” 경고표지를 부착해야 한다.

문제11 연구실에서 사용하는 전기오븐 화재사고 예방을 위한 조치가 아닌 것은?
정답 정기점검시 반드시 전기오븐 온도조절부의 이상 유무 확인
해설 연구활동종사자는 일상점검 시 반드시 전기오븐 온도조절부의 이상 유무를 확인해야한다

문제12 일부 사용한 시약을 보관할 때에는 다음 사용이 편리하도록 적절한 밀폐 조치를 해 보관 한다.
정답 X
해설 시약을 일부 사용 후 보관할 경우 완전 밀폐 조치를 해야 합니다.

문제13 다음 중 일반적으로 UV램프가 설치되는 안전장비는 어느 것인가?
정답 클린벤치
해설 일반적으로 UV램프가 설치되는 안전장비는 클린벤치이다.

문제14 다음 중 정밀안전진단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정답 폭발사고, 화재사고 등 연구활동종사자의 안전에 치명적인 위험을 야기할 가능성이 있을것으로 예상된는 경우 실시
해설 4. 특별안전점검 실시 시기

문제15 연구실안전환경관리자란 연구실 안전과 관련한 기술적인 사항에 대하여 연구주체의 장을 보좌하고 연구실 안전관리담당자를 지도하는 자를 말한다.
정답 O
해설 연구실 안전환경 조성에 관한 법률 제 2조(정의) 3의 2

문제16 증류실험 예방 대책으로 알맞은 것은?
정답 전기적 원인에 의해 착화할 가능성이 있는 연구장비 배제
해설 전기적 원인에 의해 착화할 가능성이 있는 연구 장비를 배제하는 방법은 흑연 탈지실험에 적용되는 대책 입니다.

문제17 연구실안전관리위원회 위원으로 될 수 없는 사람은?
정답 정밀안전진단 업체 대표
해설 연구실안전관리위원회 위원은 해당 기관에 소속된 연구실 안전과 관련된 사람으로 연구주체의 장이 지명하도록 되어있습니다

문제18 다음 중 화학물질의 폭발위험성을 나타내는 특성치는 어느 것인가?
정답 폭발한계
해설 폭발한계란 화학물질의 증기 또는 가스가 착화원 존재 시 폭발 가능한 농도범위, 한계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하한계가 낮을수록, 범위가 넓을수록 폭발위험성은 높다고 할 수 있다.

문제19 다음 중 가연성 및 인화성 물질 취급 시 사용해야 할 안전장비는 어느 것인가?
정답 흄 후드
해설 가연성 및 인화성 물질을 취급할 경우에는 반드시 흄 후드 내에서 취급해야 한다.

문제20 정밀안전진단 대상 연구실을 사용하는 연구활동종사자의 정기교육 시간인 것은?
정답 반기별 6시간 이상
해설 반기별 6시간 이상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