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기 연구실사고Ⅱ 안전교육 답

2021. 1. 13. 16:23과학/안전교육

728x90
반응형

문제1 보함금 청구 시 제출서류와 그 세부내용이 잘못 것은?
정답 연구주체의 장의 사고경위서(사고자가 직접 작성해서 보험사 제출)
해설 보험(공제)회사 사고 상황접수에 필요한 서류는 청구서(보험계약사항, 사고자 인적 사항, 손해 정도), 연구주체의 장의 사고경위서(사고자가 작성한 내용을 기초로 연구실 책임자가 최종 확인한 후 연구주체의 장이 체출), 신분증, 사고증명서, 기타 보험금 수려애 필요한 서류(통장사본, 재학/재직증명서, 진료비영수증,퇴원진료비계산서), 등본, 가족관계증명서(사망)이다.

문제2 심폐소생술의 순서가 올바른 것은?
정답 가슴압박-기도유지-인공호흡
해설 과거에는 인공호흡을 먼저 진행하도록 한바 있으나, 심폐소생술의 순서에서 인공호흡 이전에 가슴압박을 먼저 하도록 권장한다(2011년 이후 지침).

문제3 연구실에서 책임교수와 대학.대학원생이 실험 중 폭발사고로 인하여 사망 및 상해가 발생하였다면, 연구실안전법에서 보상이 가능한 대상을 옳게 설명한 것은?
정답 대학생.대학원생
해설 책임교수: 사립학교연금법 또는 공무원 연금법에 따라 보상 대학생.대학원생: 연구실안전법에 따라 치료비와 후유장해비 보상. 법령에서 정한 보상금액을 초과하는규모라면 사고책임 대상자에게 추가로 손해배상 청구가능

문제4 1도 화상 환자 발생 시 수행해야 하는 응급처치 방법으로 질못 된 것은?
정답 화상용 연고를 바른다.
해설 1도 화상의 경우, 차가운 물로 식힌 후 알로에 젤이나 피부 보습제를 바리고 필요에 따라 토증과 부종을 감소시키기 위한 진통제를 복용할 수 있다. 화사용 연고는 2도 화상에 해당한다.

문제5 보상금 지절절차에 대한 설명 중 잘못 된 것은?
정답 보험사는 사고접수 후 일괄적으로 서면 평가 후 보험금 지급
해설 사고발생으로 종사자가 피해를 입었을 때 보험금 지급절차를 보면 먼저 사고 규모를 파악하고 사고가 경미하거나 이미 복구와 치료가 끝났을 경우, 유선이나 서면으로 판정하여 지급하고 중대사고 일 경우, 보험사가 사고현장과 병원에 방문 조사확인하며, 보험결정금 이의가 있을 경우, 이의 신청 가능(재심위원회)하다.

문제6 각 사고유형별 응급처치의 방법이 잘못된 것은?
정답 눈을 관통한 물체가 있는 경우, 이물질을 신속히 제거한 후 병원으로 이동한다.
해설 눈을 관통하는 사고의 경우, 관통한 물체를 제거하지 않고 물체를 고정시킨 상태에서 신속히 병원으로 이동한다.

문제7 다음을 읽고 내용이 옳으면 O, 틀리면 X를 선택하세요 연구활동종사자 중 대학생, 대학워생들은 연구활동종사 중 발생하는 상해.사고에 의해 사망.상해 시 보상을 받을 수 없다.
정답 X
해설 2005년 3월 31일 공포, 2006년 4월 1일 시행: 연구실 안전환경 조성에 관한 벌률에 의해 연구실 사고 대비 보험가입이 의무화 되었다. 보상 사직지대 연구활동조사자들도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되었으며, 연구책임자는 사고 배상책임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게 됨.

문제8 응급처치 주의할 점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정답 긴급한 상황이라도 처치자의 안전을 우선으로 해야한다.
해설 환자가 응급한 상황이라도 응급처치 전에 처치자의 안전이 우선이다. 긴급한 상황일 수록 처치자와 현장 상황의 안전을 우산 확보해야 한다.

문제9 심폐소생술 방법과 순서를 잘못 설명한 것은?
정답 심정지 확인-119신고-가슴 압박 30회-기도 확보-인공호흡 2회
해설 심폐소생술은 1. 심정지 확인 2.도움 및 119신고 3.가슴 압박 30회 실시 4.목을 들어올려 기도 확보 후 인공호흡 2회 시행 5.가슴압박과 인공호흡 반복(30:2) 순으로 시행한다.

문제10 '응급처치'란 예기치 않았던 때나 장소에서 일어난 외상이나 질병에 대해 긴급히 그 장소에서 행하는 전문적인 치료를 말한다
정답 X
해설 '응급처치'란 응급의료 행위의 하나로서 실제적으로 예기치 않았던 때나 장소에서 일어난 외상이나 질병에 대해 긴급히 그 장소에서 행하는 간단한 치료 행위를 말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