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2기 생물 안전교육 답

2021. 8. 4. 18:22과학/안전교육

728x90
반응형

문제1 바늘과 주사기를 취급할 때의 주의사항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사용 후 바늘은 마개로 다시 닫는다.
해설 손으로 바늘을 구부리거나 제거하거나 마개로 다시 닫지 않아야 합니다. 만약 주사기 마개를 닫아야 하는 경우가 생기면 한 손으로 주사기 뚜껑 닫는 방법이나 안전하게 마개를 닫을 수 있는 장치를 이용해야 합니다. 그러나 원칙적으로 동물사육장 내에서 주사기바늘에 마개를 다시 닫는 행위는 금지하고 있습니다.

문제2 병원성 미생물을 사용하는 동물실험시 획득 감염을 예방하기 위한 안전수척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정답 개인보호장비를 착용하고, 동물실험 후 실험실을 벗어나서 개인보호장비를 제거한다.
해설 항상 손을 입, 코, 눈에서 멀리해야 하며, 장갑, 실험복/실험가운, 보안경/고글 등의 개인보호장비를 착용해야 합니다. 동물실험 후 실힘실을 벗어나기 전에 지정된 구역에서 개인보호장비를 제거해야 합니다.

문제3 다음 중 국민 보건 상 국가관리가 필요한 병원 미생물이 아닌 것은?
정답 Escherichia coli
해설 Escherichia coli는 제 1위험군 미생물로 건강한 성인에게는 질병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문제4 의료폐기물의 수집 원칙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정답 의료폐기물과 접촉한 유기용제(포르말린, 알코올)는 화학폐기물로 분류하여 폐기한다.
해설 의료폐기물과 접촉한 유기용제(포르말린, 알코올)도 의료폐기물로 분류하여 폐기한다.

문제5 실험실 생물안전수칙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정답 실험실 출입문은 실험자의 원활한 이동을 위하여 열어 두어야 합니다.
해설 실험실 출입문은 잘 닫아 두며 허가받지 않은 사람이 임의로 실험실에 출입하지 않도록 하여야 합니다.

문제6 의료폐기물의 수집시 금지사항이 아닌 것은?
정답 고체 상태의 병리계, 생물·화학, 혈액오염, 일반의료폐기물은 혼합배출할 수 없다.
해설 고체 상태의 병리계, 생물·화학, 혈액오염, 일반의료폐기물은 전용용기에 혼합배출 할 수 있으며, 배출양이 가장 많은 것으로 표기하여 배출해야 합니다.

문제7 실험동물 알레르기 예방을 위한 조치 방법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정답 뚜껑이 열린 케이지를 사용한다.
해설 알레르겐 노출을 제어하기 위하여 개별환기케이지를 사용합니다.

문제8 개인보호장비와 관련한 사항으로 옳은 것은?
정답 N95 마스크는 일상 검체를 취급하는 경우 예방적 목적으로 착용한다.
해설 실험복은 평상복과 구별된 별도의 장소에 보관합니다. 발싸개 등의 관련 용구는 충격 또는 튀김을 방지해야 하므로 발가락을 완전히 감싸야 합니다. 실험용 안전 안경의 경우 옆에서 튀는 액체나 파편으로부터 눈을 보호할 수 없으나 고글은 눈 주위를 완전히 감싸기 때문에 눈을 완전히 보호할 수 있습니다. N95 마스코는 결핵, SARS, 또는 조류인플루엔자 환자를 돌보거나 일상 검체를 취급하는 경우 예방적 목적으로 착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문제9 다음 중 올바른 피펫 사용법은?
정답 피펫 내용물은 액체 표면이나 용기 벽에 기울여 대고 서서히 흘려보낸다.
해설 사용하는 모든 피펫은 윗부분에 솜을 넣어 사용하는 액체가 역류하는 것을 방지해야 하고, 마이크로 피펫의 경우 에어로졸을 차단할 수 있는 필터가 장착된 팁을 사용합니다. 사용 액체에 감염성 물질이 있을 경우 피펫을 이용한 반복적 혼합을 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부득이한 경우에도 심하게 피펫을 사용하여 혼합하지 않도록 합니다. 일정양의 액체를 옮기는 작업을 할 경우에는 정확한 계량을 위한 것이 아니므로, 표기가 되어 있는 구간만 사용하고 피펫안의 액체를 완전히 내보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피펫 내 내용물은 액체표면이나 용기벽에 기울여 대고 서서히 흘려 보내도록 합니다.

문제10 다음 중 유출사고 조치 절차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정답 생물안전작업대 내에서 유출사고가 발생한 경우 전원을 즉시 꺼서 확산을 방지한다.
해설 생물안전작업대에서 유출사고가 발생한 경우 전원을 가동한 상태에서 유출사고 지역을 벗어난 뒤, 유출사고처리절차에 따라 조치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