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 심사일이 정해졌다

2021. 3. 12. 21:40일상/일상

728x90
반응형

오늘 교수님이 날 부르시더니 학위논문 심사일이 정해주셨다. 바로 이번 달 말인 3월 30일. 사실 학교에서 공식적으로 정해진 학위논문청구 심사신청 기간은 4월 중순으로 그때 학교에 학위논문청구 심사신청 서류를 제출하고 이후 6월 초까지 심사위원들께 심사받아서 심사결과를 제출하고 완성된 졸업논문을 6월 말에 제출하도록 되어있다. 하지만 내가 졸업 후 취직하겠다고 하니 괜히 실험실에 나오는 것보다 심사를 미리 마치고 취업준비를 하는 것이 좋다고 판단하신 지도교수님은 서류제출하기도 전인 이 달 말에 미리 다 끝내놓고 해당 기간에 서류나 논문만 제출하도록 하실 모양이다. 그리고 심사가 끝난 4월부터는 실험실에 안 나가고 혼자 취업준비하게 될 것이다.
졸업논문으로 그동안 저널에 투고했던 논문들을 엮는다고 하여 쉽게 생각하고 내용만 복사 붙여놓기 해두었지만 막상 제대로 작업하기 시작하니 챕터들 간 레퍼런스나 용어 등을 통일하고 챕터들끼리의 연결을 고려하니 추가해야 하거나 새로 만들어야 하는 것이 적지 않은 것 같다. 앞으로 2주 좀 넘게 남은 기간동안 논문과 발표자료 만드는데 집중해야겠다.
점점 졸업이 현실이 되고 있다. 전에는 언제쯤 졸업할 수 있을까가 걱정이었다면 이제 졸업은 다가오는데 과연 졸업하고 제대로 먹고 살 수 있을지가 걱정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