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 2021년 상반기 취업에 실패했다.

2021. 7. 6. 21:53일상/일상

728x90
반응형

처음 취업준비를 시작했던 것은 지금부터 10년 전인 2011년 3월. 원래 고등학교 때부터 대학원 진학을 생각하다가 학부 고학년인 3~4학년이 되면서 대학원에 진학한 아는 선배들의 대학원 생활을 보고는 그냥 취직하고 석사, 박사학위는 필요할 때 파트타임으로 하는 것이 옳다는 생각을 하고, 군복무를 위해 대학 졸업 후 학사장교(사관후보생)을 지원했고, 최종적으로 해군에 합격하여 대학 졸업 후 3월 해군사관학교로 들어갈 예정이었다. 하지만 어릴 적 앓았던 지병이 신검을 받을 때는 완치상태였으나 2009년 여름방학 때 유럽 배낭여행에 다녀온 후 재발하였는데, 그로 인해 당시에는 제2국민역, 현재엔 전시근로역이라고 불리는 5급 판정을 받고 군복무를 못 하게 되었다. 그 때문에 취업이 될 때까지 졸업을 하지 않는 사람들이 많은데도 불구하고, 난 졸업 후에 각종 자격증과 외국어 공부를 하면서 자격증과 어학 성적 등을 확보하면서 대졸 신입사원 공채에 지원하기 시작했었다. 하지만 특별한 것 없는 나는 결국 취업에 실패했고, 그렇게 시간이 흘러갔다. 그 후 약 1년 반이 지나 1살 차이인 동생이 석사과정으로 대학원에 진학했고, 동생은 대학원 갔는데, 오빠는 될지 안 될지, 또 된다면 언제 어디로 될지도 모르는 취업준비만 계속 하고 있을 순 없어서 보험삼아 대학원 컨택을 시작했고, 결국 대학원에 진학하게 되었다.
대학원에서 석박통합과정으로 있으면서 여러 부조리를 겪으면서 그만두고 싶었던 순간들도 많았으나, 결국 버티는 선택을 한 것은 바로 학부를 졸업하고 취업에 실패한 2011년~2012년의 경험때문이었다. "지금 대학원을 그만두면 당시와 달라진 건 없이 나이만 더 먹었는데, 과연 대학원을 나가서도 문제없이 취업에 성공할 수 있을까?" 이 문제에 대한 답이 안 나왔기 때문에 버텼고, 결국 박사졸업예정자가 되어서 올해부터 취업준비를 하기 시작했다. 대학졸업 후에도 연구교수나 특임교수로 실험실에 남아있는 동기들이나 같이 졸업하는 선배형은 학부 졸업 후 바로 대학원에 진학하여 취업이 쉽지 않다는 걸 몰라서 그런지 별로 급해보이지 않았다. 반면 나는 여기저기 중소기업이든 대기업이든 식물과 관련있어서 어떻게 해볼만 하겠다 싶은 곳에는 열심히 지원했다. 물론 와이프가 지방가길 원치 않아서 수도권에서 일할 수 있는 곳만 지원하긴 했지만... 하지만 6월 초에 가장 가고 싶었던 팜한농에 떨어진 뒤 의욕이 꺽이기 시작했고, 결국 나는 마지막으로 국립수목원 박사급 전문연구원에 지원했다.
https://ongchip.tistory.com/421

또 취직에 실패했다.

지난 수요일인 6월 9일. 오랜 기간 준비해 온 팜한농의 1차 면접을 보는 날이었다. 아침에 늦게 일어나서 학교에 가지 않고 준비하면서 와이프가 해준 김치볶음밥을 먹었다. 면접장소인 안성에

ongchip.tistory.com

https://ongchip.tistory.com/423

이번달 마지막 지원은 성공할 수 있을까?

지난 6월 17일 목요일. 전날 정읍으로 1박 2일 출장을 갔다가 일을 마치고 고속버스로 올라오는 길이었다. 버스에서 스마트폰으로 산림청 홈페이지의 채용공고를 확인했더니, 지난달 학위취득예

ongchip.tistory.com

하지만 오늘 오전10시. 포천까지 가서 면접을 봤지만, 면접 분위기는 팜한농 때보다 더 안 좋았다. 전공이 맞지 않아서일까? 아니면 내가 계약직이라고 준비를 별로 하지 않아서였을까? 지원자가 없어서 재공고가 났을 정도로 인기없는 포지션이었지만 결국 불합격 통보를 받았다.
이제 뭘 해야할까? 사실 박사 후 취업준비는 이제 한 학기가 끝났는데, 취업준비도 학위과정도 오래 걸려서 그런지 지치고 의욕이 안 생긴다. 10년. 대학원 다니는동안은 취업준비한 것이 아니라고 볼 수도 있지만, 결국 박사학위도 라이센스, 자격증이나 마찬가지이고 결국 중요한 것은 일자리, Job을 구하는 것이다. 직장을 구하지 못 하면 자아실현은 커녕 생활할 돈도 벌 수 없고 결국 굶어죽는 것이다. 집에 빌딩이 몇 채씩 있는 사람들이면 그런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되겠지만... 박사학위를 받으면서도 걱정이 끝나질 않는다. 과연 일자리를 찾을 수 있을까? 주말부부를 각오하고 지방으로 가야하나? 사업을 시작해야 맞는건가? 머리가 복잡하다.

728x90
반응형